[DB] SQL문 문법 정리 - DDL

SQL

 데이터베이스 시스템에서 자료를 처리하는 용도로 사용되는 언어. 목적에 따라서 DDL(데이터 정의어 - 테이블이나 관계 생성), DML(데이터 조작어 - 테이블의 데이터 CRUD), DCL(데이터 제어어 - 데이터의 사용 권한 관리)로 구분된다. 

 

 

DDL (데이터 정의어)

 테이블을 구성하거나, 속성과 기본키(pk)/외래키(fk)를 정의하는 쿼리문을 말한다. 테이블을 생성하는 create문, 테이블 구조를 수정하는 alter문, 그리고 테이블을 삭제하는 drop문이 있다.

 

 

CREATE

: 테이블을 생성하기 위한 쿼리문. 속성명과 데이터타입을 명시해주고 뒤에 속성의 제약을 정의해줄 수 있다. 속성을 모두 정의하고 나서 pk와 fk를 정의해줄 수도 있고, 제약을 정의할 때 같이 정의해줄 수도 있다.

기본키 지정시 두 방법 모두 사용 가능

 

 

ALTER

: 생성된 테이블의 속성과, 속성에 관한 제약, 기본키와 외래키와 같은 테이블 제약을 변경할 수 있다. ADD, DROP을 통해서 속성을 추가하거나 삭제하고, MODIFY를 통해서는 속성의 데이터타입을 변경하거나, 기본값을 설정하거나 삭제할 수 있다.

 

 

 

DROP

: DML의 delete문과 다르게 그냥 테이블 전체를 지운다. 데이터 일부를 삭제하려면 delete문을 이용하자.

'[ CS기초 ] > 데이터베이스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[DB] 인덱스(Index)로 조회 성능 개선하기  (1) 2024.09.26
[DB] Redis  (0) 2023.05.11
[DB] 정규화  (0) 2023.02.17
[DB] 트랜잭션, 동시성 제어, 락  (0) 2023.02.08
[DB] SQL문 문법 정리 - DML  (0) 2022.10.12